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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항·해양레저 없으면 ‘전북패싱’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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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항·해양레저 없으면 ‘전북패싱’ 계속
  • 김병진 기자
  • 승인 2018.07.1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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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제적 관광거점 지정서 제외 논란..뚜벅이 통한 관광산업은 한계

수년째 꽉 막힌 하늘 길과 해양레저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는 이상 ‘글로벌 문화관광 경쟁’ 속 전북패싱은 반복될 수 있단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문화체육관광부를 방문해 ‘국가관광전략회의 관계부처 합동회의-국제적 지역 관광거점 지정’과 관련, 전북이 제외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문체부 측은 착오가 있었다며 뒤늦게야 전주 한옥마을을 역사문화도시 분야에 포함시켜 그래픽을 다시 작성했다.

문제는 ‘전북 패싱 논란’이 향후에도 계속될 수 있단 점이다. 전북은 국제공항은 물론, 항만·마리나, 특급호텔, 컨벤션센터 등 세계적 수준의 관광인프라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전라북도 박명용 관광총괄과장은 “문체부로부터 이같은 문제점 지적이 있었고 향후 새만금 국제공항 추진 등 현안 해결이 시급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갈수록 심화되는 관광객 유치 경쟁 속 서둘러 뛰어들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단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제공항의 경우 청주는 2014년 이미 중국인 무비자 환승공항으로 지정됐고, 면세점 등으로 엄청난 수익을 내고 있다.

무안공항은 ‘커퓨타임(야간운항 제한 시간)’을 없애 24시간 잠들지 않는 공항으로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늦었지만 새만금국제공항도 이번주부터 사전타당성 검토에 착수한다. 지역 항공업계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면제, 잼버리전 개항 여부가 사실상 이번 용역에 따라 결정 된다”며 “지역 이익에 부합한 최상의 성과물을 낼 수 있도록 관심갖고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해양레저는 상황이 더 좋지 않다. 이번 관광거점에 통영·거제·고성은 해양에 초점을 맞춘 ‘웰니스 관광클러스터’가 선정됐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마리나·크루즈·수중레저·해양치유 등 고부가 해양관광산업을 육성 방안이 담겼다. 실제 바다를 끼고 있는 지자체(경기-안산, 충남-당진·태안, 전남-여수, 경남-창원, 통영, 부산, 경북-울진)는 대부분 마리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 전북의 ‘고군산 마리나’ 사업은 2015년 이후 나서는 투자자가 없어 답보 상태다. 이후 도는 사업성과 접근성 부족을 탓하며 민선 6기 도지사 공약을 변경시킨 뒤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새만금 신항도 크루즈선 정박을 위한 부두 기반은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뻔한 전주한옥마을·군산 근대역사지구 등 뚜벅이를 통한 관광산업은 수년안에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며 “더 늦지 않게 전북도가 해양레저에 눈을 돌리고, 여러 사업을 벌일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 조성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병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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