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해돋이> 삶을 풍성하게 하는 성공의 대화
상태바
<해돋이> 삶을 풍성하게 하는 성공의 대화
  • 전민일보
  • 승인 2007.10.2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옥 전북대 평생교육원 전담교수

언어표현은 그 사람의 인격이요 거울이다.
우리가 쓰는 언어는 각 사람마다 삶의 모습과 능력을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와 장소, 대상에 맞는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언어는 인간관계를 새롭게 만들고 언어는 창조의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촌철살인(寸鐵殺人)이라는 말처럼 한 마디 말로 설복시킬 수도 있고 항복하게 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타인을 죽음에 이르게 한다거나 평생동안 한 맺히게 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운명도 행복도 어떤 말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말은 입속에 들어 있을 때는 자기가 다스리지만 입속에서 밖으로 내뱉으면 말이 자기를 다스린다’는 말처럼 어떤 말이라도 신중을 기해서 해야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성공적인 대화(對話)에 대해서 알아보면
대화란, 상대와 서로 말을 주고받으며 서로의 의견과 감정을 교류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미있고 기쁨과 즐거움이 없는 대화는 무의미한 소음에 지나지 않는다.
현대는 감성과 흥미를 중요시하는 시대이기에 어떤 모임이나 여러사람이 있는 곳에서 주목받는 사람은 대화를 흥미있게 하되 분위기에 맞는 T(Time, 시간), P(Place, 장소), O(Object, 대상, 상황) 기법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다.

올바른 대화 원칙을 잘 지켜나갈 때 성공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첫째, 상대방과 대화할 때 솔직해야 하며 둘째, 상대방을 올바른 대도로 대해야 하고 셋째, 상대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자신을 거짓없이 개방해야 한다. 넷째, 이해하기 쉽도록 쉬운 말로하며 그 말이 유익해야 한다. 다섯째, 내용과 표현이 단조롭지 않아야 하고 여섯째, 나누는 대화가 시간, 장소에 적합해야 한다. 일곱째, 상대방의 대화를 잘 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세익스피어는 “모든 사람에게 너의 귀를 줘라. 그러나 너의 목소리는 몇 사람에게만 줘라”고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으니 성공적인 대화를 하려면 잘 들을 줄 알아야 한다. 여덟째, 재미있는 대화를 해야 한다. 가정, 직장, 사회 어느곳에서도 즐거움을 주는 사람은 평소 긍정적인 사람으로 재미있는 대화를 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무언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고 한바탕 웃고나면 관계가 더욱 돈독해진다.
미소만 서로 지어도 ‘서로 좋아한다, 사랑한다, 거래하고 싶다, 관심있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서로 관계를 두텁게 하고 아름답게 살아가려면 긍정적인 말을 사용해야 한다. 가정에도 사랑의 언어를 표현하며 살아가야 하는데 사랑의 언어는 삶에 용기를 주고 희망을 주고 행복을 가져다 준다. 말에는 생명력이 있는 말에 생명과 의미를 주기 위해서는 우리의 감정을 바르게 담아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속에는 우리의 삶의 모습이 그대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아름다운 대화 는 우리를 행복하게 해준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내가 먼저 대화의 문을 열어보자.

긍정적인 대화의 유형 중에서
첫째, 긍정적인 사람은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둘째, 능동적인 사람은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셋째, 적극적인 사람은 “무엇이든 도와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넷째, 헌신적인 사람은 “기꺼이 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다섯째, 겸허한 사람은 “잘못된 것은 고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여섯째, 수용적인 사람은 “참 좋은 말씀입니다!”라고 말하고
일곱째, 협조적인 사람은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라고 말하고
여덟째,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대단히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고
아홉째, 물을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은 “도울 일 없겠습니까?”라고 말하고
열 번째, 일을 찾아 할 줄 아는 사람은 “지금 할 일이 무엇일까?”라고 말한다고 한다.

이 유형을 기본으로 상황에 맞게 내가 먼저 말하면 주변사람들도 다가오기 마련이고 대화가 살아나면 삶이 풍성해지고 꿈이 있는 환경으로 변한다.
우리모두 이런 세상을 만들어 보자!
스피치학의 기본학습으로 내 자신부터 혁신할 때만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