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23:31 (화)
6·13 지방선거 전북교육감 판세분석
상태바
6·13 지방선거 전북교육감 판세분석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8.05.14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전북도교육감 선거의 쟁점은 김승환 교육감의 3선 성공이냐 아니면 새로운 교육감 탄생으로 볼 수 있다.

김승환 교육감이 3선에 성공하면 도민들이 안정을, 새로운 교육감이 선출되면 도민들이 변화와 혁신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 교육감 선거 누가 뛰나

전북도교육감선거에는 김승환 전 교육감을 비롯해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 유광찬 전 전주교대 총장, 이미영 전 참여정부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전문위원, 이재경 전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천호성 현 전주교대 교수, 황호진 전 OECD 대한민국대표부 교육관 등 모두 7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전북교육감 후보로는 지난 1월 17일 황호진 전 OECD 대한민국대표부 교육관이 가장 먼저 “새로운 교육세상을 열겠다”며 출마를 선언한데 이어 다음날인 18일 유광찬 전 전주교대 총장이 공식적으로 출마를 선언하고 나섰다.

또한 같은달 25일 이재경 전 전주교육장을 비롯해 30일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 이미영(2월1일), 천호성(3월7일), 김승환(4월30일) 순으로 출마를 공식선언하고 예비후보들마다 얼굴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현재 각 언론매체에서 실시한 전북교육감 후보자 여론조사에서는 김승환 교육감이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이어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이 뒤를 바짝 쫓고 있다.

다른 예비후보들의 경우 지지율이 한자릿수에 머물고는 있지만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지지율 역시 소폭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볼 때 현재까지 전북도교육감선거는 김 교육감과 서 전 총장이 양강구도를 이루고 있다.

김 교육감은 지난 교육정책 성과들이 긍정적 평가를 받으면서 지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서 전 총장은 전북대 총장 시절 리더십과 이뤄낸 성과, 교육공약들이 주목받으며 지지세를 넓혀 가고 있다.

특히 서 전 총장의 경우 도내 모 언론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김 교육감보다 지지율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돼 그동안 줄곧 다른 언론사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던 김 교육감에게는 충격일수밖에 없다. 

▲ 김승환 교육감 vs 反 김승환 교육감 구도

결국 최대 관건은 후보 단일화다.

이번 전북도교육감선거에는 ‘보수 vs 진보’구도가 아닌 ‘김승환 교육감 vs 反 김승환 교육감’구도로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다.

3선 성공을 노리는 김 교육감과 새롭게 왕좌를 차지하려는 도전자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김 교육감을 뺀 나머지 후보들간의 단일화가 이뤄질지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지난 11일 열린 TV토론회에서 김 교육감을 뺀 나머지 후보들은 김교육감을 타겟으로 기초학력 부진 등을 꼽으며 집중공략을 퍼부었다.

또한 이에앞서 일부 후보들은 김 교육감 집권 8년동안 “전북교육이 추락했다”며 3선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렇듯 예비후보들간에 反 김승환 교육감 구도로 형성되고 있는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현재 지지율 1위인 김승환 교육감과 2위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과의 차이가 10%P 이내로 조사되면서 김 교육감을 이기기 위해서는 단일화가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도내 각 언론사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김승환 예비후보의 지지율이 30%대 초반에서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는 반면 서거석 예비후보는 초반 10%대에서 중반 20% 후반대로 오르는 등 계속해서 지지율이 상승곡선을 타고 있는 등 선거양상이 양강체제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영 후보는 10%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항간에는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정식후보 등록에 앞서 예비후보들간 단일화에 대한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이란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교육감 후보 단일화 논의는 아직까지 뚜렷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항상 문이 열려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선거비용에 자유롭지 못한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선거비용 보존 등을 놓고 고민할 수 밖에 없는 것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전북교육감 선거비용 제한액은 13억 1100만원이며 선거비용 보전의 경우 후보자가 당선되거나 사망했을 때 또는 15%이상 득표시 100%, 10%~15% 득표시 50%를 선관위에서 보전하고 있다.

10%에 못미친 후보군은 선거비용 때문에 뜻이 맞는 후보들끼리 합종 연횡 내지 중도포기 수순도 밟을 수 있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이럴경우, 현재 7명의 다자구도에서 적게는 2∼3명, 많게는 3~4명으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계 관계자는 “앞으로 여론조사를 통해 지지율이 생각보다 나오지 않으면 중도 포기하는 후보들도 나올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3자 또는 4자 구도로 판세가 압축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북도교육감선거는 과거의 연장이냐, 아니면 새로운 변화냐의 프레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윤복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