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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해수유통 지선 이슈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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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해수유통 지선 이슈 조짐
  • 김병진 기자
  • 승인 2018.04.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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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환경단체 논리싸움 예고

좀처럼 답을 내리지 못하는 ‘새만금 해수유통’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시 이슈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민선 7기 임기 중 ‘새만금 담수화 여부’가 결정(2020년)될 것으로 보여 시민·환경단체, 정치권, 행정기관의 논리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18일 지역 시민·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주축이 된 ‘가)새만금도민회의 준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기약없는 새만금 매립 속도전은 미세먼지만 악화시킬 뿐 전북경제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신재생에너지 유치, 지역민이 중심이 된 농업 생산, 부분해수유통을 통한 수산·관광자원 복원으로 전북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단체는 “새만금호 전체 담수화를 고집해야 할 어떤 명분도 없다”며 새만금 MP변경을 요구했다. 현재 새만금 담수화의 가장 큰 이유는 농업용수 공급이다.

새만금 MP에서 밝힌 농생명용지 조성에 따른 용수 공급량은 연간 1억4396만㎥에 달한다. 현재는 새만금 담수호에서 전량 공급받는 것으로 계획됐지만 해수유통이 현실화 될 경우 안정적 용수 공급은 차질을 빚게 된다.

이에 단체는 “현재 농업용지가 대폭 줄었고, 용수 수요량 역시 당초 예상치보다 낮을 것으로 본다”며 “그 정도는 만경, 동진강 하류에 취수용 보·저수지를 만들면 얼마든지 확보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또 기존 도가 주장했던 ‘담수화 전제로 인한 환경기초시설의 원활한 확충’에 대해서도 “새만금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가능했다. 흐르는 물에 대한 정화비용은 고인 물보다 훨씬 적게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2011년 해수유통과 조력발전 이후 시화호는 조류 법정보호종만 2005년 7종에서 2016년 22종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해양저서생물이 방조제 건설 이전 수준으로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단체는 새만금 개발의 해답은 “매립 가속화가 결코 아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새만금에 분양되지 않은 땅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전북을 전국 최악의 미세먼지 지역으로 만들었다”며 “이미 만들어진 산업용지에 신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유치하고, 부분 해수유통으로 복원된 수산업과 관광자원은 향후 매년 1조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지역에 가져다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토론회와 정책질의를 통해 새만금 해수유통의 당위성을 이슈화 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담수화나 해수유통 여부는 2020년 새만금위원회에서 정할 사항이다”며 말을 아꼈다.
김병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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