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12:58 (수)
전북연구원, 총체적 난맥상, “전북도, 뭐 하냐”십자포화
상태바
전북연구원, 총체적 난맥상, “전북도, 뭐 하냐”십자포화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8.02.07 01:4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절논란·인권침해 사례 등 도 차원 적극적 역할론 제기

전북연구원이 보고서 표절과 인권침해 논란, 각종 투서남발 등 총체적인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어 전북도의 적극적인 역할론이 요구되고 있다. 그동안 곪아터진 내부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언론을 통해 표출될 상황이어서 전북도가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올해 들어서만 제기된 전북연구원의 보고서 표절논란과 언어폭력 등 인권침해 사례에 대해 연구원 내부에서 자체적인 조사와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 전북도는 연구원의 자체적인 조사결과를 토대로 후속조치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하지만 언론과 도의회 등은 물론 연구원 내부 직원들마저도 연구원의 자체적인 조사와 대응방안에 대해 심각한 불신감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여성정책연구소 A모 여성연구원의 인권침해 논란의 경우 언론의 취재가 시작되자, 연구원에서 뒤늦게 움직였다.

지난 1월 12일 노사고충처리위원회에 A연구원의 진정이 접수됐지만, 외부 전문가 상담 등의 조치가 없다가 언론의 취재가 시작된 이달 2일에서야 전북도 인권센터와 협의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원은 보고서 표절 논란에 대해서도 자체적인 조사에 착수한 상태이지만, 이후 불거진 각종 논란과 병합되면서 벌써부터 신뢰성에 의문이 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추가적인 폭로가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연구원 자체적인 해법마련은 힘든 상황이다.

지난 5일 도의회의 올해 업무보고 자리에서도 전북연구원의 각종 논란에 대한 질타가 쏟아지기도 했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전북연구원과 관련된 직·간접적인 2개의 별건사례에 대해 조사도 진행 중이다.

문제의 당사자로 지목된 연구원 관계자들은 명예훼손 등의 법적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야말로 이전투구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후 장기간 원장 공석사태가 유지되면서 현 상황을 넘어설 책임자도 없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전북도 차원에서 내·외부 전문가그룹을 구성해 전북연구원이 본연의 연구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직내부의 파벌형성과 성과몰아주기 등 각종 의혹이 안팎에서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외과수술 수준의 혁신필요성도 요구되고 있다.

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가장 큰 문제는 도정의 싱크탱크 역할과 기능을 담당해야 할 전북연구원의 위상과 신뢰하락은 물론 연구원들의 사기가 심각한 수준에 떨어졌다는 점이다”고 지적했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적반하장 2018-02-07 17:28:48
먼저 피해자에게 진정어린 사과가 먼저인데 사과는 커녕 법적대응부터 검토하다니 정말 인간도 아닌 사람들입니다. 오늘 전라북도 어떤 여고에서 선생님 한분이 스스로 목숨을 버리셨다는 기사를 봤는데 그나마 A연구원이라는 분은 살려달라고 도움을 청하셨네요..힘내세요..진실은 꼭 밝혀질 겁니다. 철저히 조사하셔서 엄벌에 처해주세요. 자신들이 한 행동이 잘못이라는걸 전혀 모르나 봅니다. 꼭 꼭 밝혀주세요. 제발~~

낙하산들 정리해라 2018-02-07 17:16:03
연구원까지 낙하산들이 판을 치나요? 도대체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죽어야 정신을 차릴까요? 연구원들의 수준이 저 정도라니 한심합니다. 자신들의 잘못을 명예훼손으로 몰라가다니..저 정도면 멍청한 인간들입니다. 이번 기회에 전라북도도 적폐청산에 동참합시다. 능력은 없고 갑질로 자리 보존하는 한심한 연구원들 정리하고 전라북도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채용해야 합니다!!!

3404 2018-02-07 16:00:12
참.. 인사 전횡 문제부터 표절논란까지.. 연구원이라는 기관의 신뢰도가 정말 바닥입니다. 연구원조직이 이런 데 전북에 대해 무슨 연구를 한다는 건지..한심하네요.

전라북도 손 놓고 있는 상황? 2018-02-07 10:57:04
전북연구원 정말 연일 기사가 쏟아지네요. 연구 성과물이 아닌 이런 일로 기사를 보니 실망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전라북도가 나서야 합니다. 피해자의 말만 듣고 모든 걸 판단 할 수 없지만 이번 일로 전라북도는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노력과 당사들에 대한 면담 등을 통해 근본 문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북연구원 문제만은 아니겠지요. 재선에 출마 선언한 도지사님 이 문제 해결을 하시고 선거 운동 나가십시요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