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22:58 (수)
“나도 당했다” 전북판 ‘미투(#ME TOO)’ 확산 움직임
상태바
“나도 당했다” 전북판 ‘미투(#ME TOO)’ 확산 움직임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8.02.05 20:5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급자 인권침해 고충 잇단 토로, 출연기관 등 인권실태 조사 시급

신분상 안정되지 않은 여성직원에 대한 언어폭력 등 만연

<속보>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 A모 여성연구원이 조직 내 언어폭력 등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언론에 알리면서 촉발된 전북판 '미투'(#Me Too) 움직임이 확대될 조짐이다.  전북도 본청과 산하기관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다면서 너도나도 고충을 토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본보 2월 5일 1면>

하지만 계약직 신분이 많은 산하기관과 위탁기관의 경우 사내고충처리위원회도 설치되지 않은 곳이 대부분인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 차원에서 이들 기관에서 자행되고 있는 언어폭력 등 각종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5일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 A모 여성연구원이 직장 내에서 심한 언어폭력과 각종 음해 등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내용이 본보 등 지역 언론을 통해 기사화됐다. 그러자 다른 기관의 몇몇 관계자들도 유사한 사례로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호소했다.

하지만 이들은 계약직 등 신분상의 문제와 조직 내 노골적인 왕따 문화가 더 심화될 것을 우려해 자신과 관련된 인권침해 사례가 언론에 기사화되는 것을 꺼려했다. 제보자 B씨는 장기간의 우울증과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해봤다고 밝혀 사태의 심각성을 더해줘 실태조사 필요성이 요구된다.

전북도 행정공무원이 파견된 조직이 대부분인 탓에 도 감사관실과 인권센터 등의 문턱을 넘기도 쉽지 않다고 이들은 하소연 했다. 실제로 수개월 전에 인권침해 등의 문제가 제기된 사례도 있지만 전북도 감사부서와 인권부서는 물론 해당 소속기관장의 적절한 후속조치도 없이 방치되고 있다.

또 다른 제보자 C씨는 “전북도에 문제를 제기하려고 해도, 인권침해 가해자에게 상담내용이 그대로 흘러가는 구조이다”면서 “인권침해 이외에도 불·탈법적인 상황도 만연하고 있지만 마음 놓고 상담할 곳이 없다”고 토로했다.

도 본청 일반직 공무원과 달리 신분상 안정적이지 못한 계약직 여성 직원들의 경우 인권침해를 당해도 스스로 감내하다가 정신과치료를 받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외부에 알렸다가 자칫, 재계약 실패 등 신분상 불이익을 감수해야하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위탁기관 등은 노사협의회고충처리위원회가 대부분 설치되지 않아 내부적인 문제해결 창구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설치된 곳도 공직사회의 특성상 외부에 내부문제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 형식적인 내부 봉합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언론에 인권침해 사례를 제보한 전북여성정책연구원 A모 여성연구원은 “조직의 권리 보호시스템이 이 정도 밖에 되지 못하고 있다는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됐다”며 자신의 신분상 불이익을 감수하고 언론에 제보를 결심했다.

이 때문인지 인권침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제보자들은 자신의 인권침해 사례를 언론을 통해 기사화하는 것에 대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 등의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 이들은 현 상황이 변화되기를 바라지만, 신분상 불이익과 동료들의 피해를 우려했다.

지난해 3월 전북도민의 인권 증진과 보호를 위한 전담부서인 인권센터가 설치됐지만 정작 내부의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실태조사 등 보호시스템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 최근 일련의 인권침해 사례를 중심으로 도 산하·출연기관·위탁기관 등에 대한 인권실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윤동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투 운동에 현혹되지 말고 그 2018-02-08 09:19:12
오늘 서지현 검사 내부고발 이후 사무실 폐쇄 등 검찰보복이 시작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내부고발 한 피해자는 조직의 보복으로 결국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는 2차 피해를 당하게 되는 현실에 입이 꾹 다물어집니다. 피해자들 내부고발 하지 마세요. 세상은 바뀌지 않았어요. 가해자인 그들이 여전히 웃고 있다는 건 권력을 등에 업고 있다는 사실 잊지마시고 현재 우려되고 두려운 일이라면 그냥 꾹 참고 복지부동하며 살아가세요.

적폐천국전북 2018-02-07 20:15:53
#METOO 연구원 수준도 저정도면 나머지는 말안해도 알듯..대단한 권력이라도 쥔듯 행동하는 것들..당신뒤에 누가 있는거냐? 여기저기 쓰레기들이 갑질하는구나..도민여러분 이번 기회에 깨끗이 청소하는데 동참합시다.

굳세어라 갑질대마왕 2018-02-07 10:34:06
#METOO 이제야 터지나요? 저도 전라북도 민간위탁사무를 지원하는 공무원들이 BSC평가를 위해 위탁기관 주간회의자료 내놔라, 위탁사업비로 일시,장소,대상,내용이 같은 회의를 동시 개최하고 중복실적을 챙기는 통에 시달리다 도 관계자로부터 "그 팀이 할 일이 없어 관리감독한다고 내부일보다 자주 출장간다. 통화만 하면 모 주무관이 하도 욕을 해서 부서에서 oo기관 컷트머리로 통한다"고 해 한동안 머리을 기르기도 했죠ㅜㅜ

을중에을 2018-02-06 11:50:43
#METOO 공공 산하기관이나 위탁기관에 대한 목숨줄을 쥐고 있는 것 마냥 흔들어대는 갑질문제. 늘 밑의 사람만 당하는 평가제도, 인권문제 모두 총체적으로 혁신해야한다! 장들에 대한 상호평가제도 도입하고 제3의 민간 인권센터 설립하라!

전북도민 2018-02-06 00:04:35
#METOO 저는 전라북도청 내 인권센터에 전문가가 있다하더라도 해결 할 수 있다는 신뢰가 전혀 가지 않습니다. 예전에 민간인인 저에게 도 공무원이 그러더라고요. "이 판 좁다. 어디가서 얘기하면 누가 무슨말 했는지 다 들어온다". 공무원 세계를 알고 있는 저로서는 관리감독기관 공무원에게 겁박을 당하고 나서 아무에게도 말 못하는 벙어리 냉가슴 앓듯 지냈는데 기사보고 전북판 미투운동에 동참 해볼까 고민하게 됐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