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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성수품과 선물은 전통시장에서 구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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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성수품과 선물은 전통시장에서 구입하자
  • 전민일보
  • 승인 2018.02.05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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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명절 때마다 전통시장 활성화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의 잇단 입점으로 전북지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은 고사위기에 놓인 지 오래다.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지만 가시적 성과도출이 요원하다.

결국, 전통시장 활성화는 도민들의 몫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성수품 구입비용은 전통시장 24만8935원, 대형마트 35만7773원이었다. 전통시장이 대형마트에 비해 10만8838원 더 저렴했다.

이는 전국 19개 시·도 전통시장 18곳과 대형마트 27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품목별로는 소고기, 계란, 배, 대추, 곶감, 나물류(시금치·고사리·도라지), 과자류(다식·강정·약과·산자) 등 20개 품목은 전통시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더 유리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좀더 비용을 더 들이더라도, 편안하고 다양한 상품이 많은 대형마트를 더 선호하고 있다.

그 정도의 기회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대형마트에서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한단계 높은 서비스를 받고 지출을 하겠다는 소비패턴이 줄곧 유지되고 있다.

올해 설명절을 앞두고 도내 공무원들이 온누리상품권 구입에 동참하고 있다.

말이 동참이지 상당부분이 일종의 할당량을 충족하는 차원에서 구입하는 경향이 적지 않다. 전통시장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될 수 있지만, 항구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쉬운 대목이다.

전통시장 활성화에 매년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하드웨어적인 정책지원 못지 않게 상인들 스스로의 인식 변화부터 선행돼야 한다.

소비자들이 늘 찾을 수 있도록, 청결하면서도 대형마트 수준의 친절한 서비스가 바탕이 돼야 한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 이상으로 고객만족도를 높게 평가하고 소비에 나서고 있다. 과거처럼 정과 가격에 이끌려 소비하는 시대가 아니다.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이 같은 소비패턴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전통시장이 자생적인 경쟁력 확보와 함께 인식의 변화를 모색하지 않는다면, 전통시장은 향후 근·현대 문화유산의 한편으로 밀려날 수 있다.

대형마트에 밀려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상인들에게 성공의 희망을 자치단체와 도민들이 안겨줘야 한다.

일종의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노력하니 변화가 찾아오고, 성공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해줘야 한다. 따라서 도민들이 보다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서주고, 상인들도 나름대로 변화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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