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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대사습놀이 제도적 변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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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대사습놀이 제도적 변화 필요하다
  • 전민일보
  • 승인 2017.09.07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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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고장 전북의 명성이 흔들리고 있다.

국내 최고의 권위의 국악 등용문인 전주대사습놀이 조직위원회는 전 김명곤 문화부장관을 공동위원장으로 전면에 내세우고 논란이 됐던 심사제도에 대한 큰 변화를 줬지만, 국악인들의 호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심사비리로 추락한 대회 위상을 되살리는 것이 전주대사습놀이의 당면 과제임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벌써부터 참가 신청자들이 저조해 ‘동네잔치’논란이 예고되는 등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멀어 보인다.

전주대사습놀이는 오는 8일부터 4일간 열린다. 지난달 23일까지 접수된 부문별 참가자 현황은 판소리 명창부 4명, 판소리 일반부 9명, 기악부 27명, 명고수부 6명, 무용부 23명, 시조부 29명, 민요부 7명, 농악부 3명, 가야금병창부 3명 등 모두 110명(팀)이 접수했다.

지난해 136명(팀)과 2015년 174명(팀) 등과 비교해 참가인원이 계속 줄고 있다. 특히 금품수수 비리로 최고 권위의 대통령상의 훈격이 취소되면서 전주대사습놀이전국대회의 백미라 할 수 있는 판소리 명창부의 지원자가 단 4명이다.

판소리 명창부 시상은 장원, 차상, 차하, 참방, 장려 등 5개 부문인데 신청자가 4명이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현재의 상황은 전주대사습놀이가 국내 최고 권위를 지닌 국악 등용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부끄러울 지경이다.

명창부에 나설 정도의 실력을 쌓은 국악인의 수가 많지 않다는 반론도 나오지만 이쯤 되면 ‘최고’라는 수식어가 어색할 정도이다.

새로운 조직위가 내놓은 ‘시민들이 평가하는 귀명창 제도’에 대해 국악인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일각에서는 명성있는 국악인들은 실추된 전주대사습놀이에 제자들을 출전시키지 않고 있다는 소문마저 나오고 있다.

한 국악인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각종 방송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전주대사습놀이는 국내 최고의 명창을 뽑는 자리인데, 국악을 잘 모르는 시민들에게 인기투표 형태로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국악인들이 어떻게 받아들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조직위가 비리심사 문제에만 집착한 나머지 투명·공정성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자문해봐야 할 것이다. 최고 권위의 대회에 걸맞은 제도적 변화가 다시한번 필요해 보인다.

물론,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로 거듭날 수는 있겠지만, 국악이 차지하는 역사적 상징성과 중요성을 감안할 때, 흥행적인 측면만을 부각한다는 것은 이미 실추된 전주대사습놀이의 권위를 더 추락시킬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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