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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이대로 지켜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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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이대로 지켜볼 것인가
  • 전민일보
  • 승인 2017.06.29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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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7월 1일자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사태는 피할 수 없게 됐다. 당초 29일 이낙연 국무총리의 전북방문 일정이 알려지면서 정부의 대책이 서둘러 발표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송하진 도지사의 민선 6기 3주년 기자회견 일정이 잡혔었다. 정부와 교감을 통한 군산조선소 정상화 해법이 함께 발표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 총리의 일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일정으로 돌연 취소됐다.

송 지사의 기자회견도 내달 3일로 연기됐다. 현재로선 7월 1일 이전에 정부의 조선업 활성화 대책 발표는 힘들어 보인다. 그동안 정부 차원에서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점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사안이니 각 부처가 매달려 있다. 하지만 뚜렷한 대책이 나오는데 어려움이 엿보인다. 글로벌 조선업이 어려운 상황이고, 불과 몇 개월 전에 전임 정부차원에서 추진한 조선업 구조조정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기에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국내외 조선업 경기가 차츰 살아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상생협력과 지역사회 기여측면에서 현대중공업측의 대승적 결단이 요구된다. 정부차원에서 지원대책과 조선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점도 충분히 고려돼야 할 사안이다.

군산조선소 도크 가동중단은 조선소 폐쇄나 다름없다. 군산조선소는 도크가 1개 뿐이기 때문이다. 군산조선소가 전북경제와 군산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실질적인 수치 이상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 4월말 기준 군산조선소 협력업체는 85개, 5250명이 근무했다. 1년 사이에 군산조선소 협력업체 직원들의 대규모 실직사태가 현실화된 것이어서 전북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가뜩이나 전북경제 기반이 열악한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은 전북경제에 쓰나미 여파를 미치고 있다.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의 군산조선소 정상화방안도 늦어지고 있어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전임 정부때 이처럼 유기적이면서 적극적인 정책적 대안이 모색됐으면, 어쩌면 군산조선소 폐쇄는 막을 수 있었을지 모른다는 아쉬운 생각마저 들게 한다. 하지만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전임 정부가 방치했더라도 새 정부에서 새로운 방안으 제시해주길 기대한다.

정부의 조선업 활성화 정책의지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현대중공업측에서도 정부의 경제살리기 정책에 적극 동참해줘야 한다. 대기업의 책임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국내 조선3사는 세계 수주 1-3위를 석권하는 등 최근 글로벌 조선업황도 차츰 기지개를 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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