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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감정노동자 실태조사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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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감정노동자 실태조사 '착수'
  • 최정규 기자
  • 승인 2017.06.2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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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콜센터 상담원과 매장 판매원 등 감정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과 인권보호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전주시가 감정노동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실태조사에 착수키로 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이날 현대해상 회의실에서 전주시 통신업체 감정노동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는 오는 9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주시 소재 통신업체와 항공사, 손해보험사 등 7곳의 콜센터에 근무하는 감정노동자 1825명의 근로조건과 인권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감정노동자 보호 정책을 마련해 정책 방향을 모색할 방침이다.

주요 내용은 ▲국내·외 감정노동의 특징과 문제점 개선 방안에 대한 분석 ▲전주시 감정노동 실태화 노동상황에 대한 고찰 ▲전주시 감정노동 종사자의 노동 및 건강수준, 문제점 파악 ▲감정노동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시 차원의 검토사항 및 제도·정책적 개선방향모색 등이다.

시는 내년에 감정노동자와 산하기관 등에 근무하는 1100명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2019년에는 관내 마트 40곳과 은행 90곳, 병·의원 993곳, 학교 147곳, 어린이집 680곳, 유치원 42곳, 사회복지시설 746곳 등 총 3297개소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계기로 서비스업 감정노동자의 규모와 실태, 업무환경 및 특징을 정확한 파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노·사·민·정 협력방안 ▲근로환경개선 ▲권리보장교육 ▲인권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 등의 제도화를 이끌어내 감정노동자의 권리가 보장되는 건전한 근로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시는 이번 연구용역 외에도 찾아가는 인권교육과 감정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건전한 근로문화 조성 캠페인, 콜센터 감정노동자 마음치유 프로그램 등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근무하는 감정노동자들을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해서 정확한 실태조사가 선행되야 한다”며 “앞으로도 감정노동자들이 보다 건전하고 친인권적인 근로문화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정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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