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40 (금)
최다 인력양성 배출 사회 공헌…“일자리 도와드립니다”
상태바
최다 인력양성 배출 사회 공헌…“일자리 도와드립니다”
  • 고영승 기자
  • 승인 2017.04.23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 송인필 대표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는 생각으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직업상담사 양성과 베이비부머세대의 퇴직 및 중장년의 인생 2막에 큰 보탬이 되고자 전직지원전문가 과정 등을 개설, 인력 양성 배출을 전문으로 하는 직업전문학원이다.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은 전북유일의 직업상담 전문학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 사회에 공헌하고 있는 바가 크다. 앞으로도 직업을 갖길 희망하는 많은 분들에게 제2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는 송인필 한국직업상담협회 전북지회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직업복지 구현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직업상담의 질을 높이고자 직업·진로·전직·인적자원개발의 전문화된 교육기관 운영을 목표로 설립된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은 정부추진 신직업 ‘전직지원전문가’(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을 전북지역 최초로 지난달 초 탄생시켜 대내외적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북지역 대표 직업상담·커리어컨설팅교육 전문기관으로서 그 동안의 노하우를 담아서 실전중심의 차별화된 커리큘럼과 엄선된 최고 강사진들로 구성해 직업상담, 취업알선, 전직지원 분야 등의 교육을 통해 좋은 직업상담사 탄생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대기업에서 중역으로 30여년을 인사(교육)를 담당하면서 교육 및 학습의 중요성을 몸소 체득했고, 평소 HR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갖고 10년간 HR 서비스 비즈니스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구인-구직자간 잡 매칭을 함에 있어 교육, 훈련을 통해 맞춤형 인재로 다듬어 주는 것이야말로 구직자의 장기근무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익히 잘 알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5년부터 직업 및 직업 상담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갖고 한국직업상담협회 전북지회를 운영하면서 직업 및 진로, 상담이 구직자의 행복을 좌우한다는 점을 몸소 온 몸으로 느끼고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했습니다. 2016년부터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상담인력개발위원회(ISC)에 참여하고 있으며 진로, 직업 및 상담분야의 질적 성장에 이바지하고 했습니다.
 
실질적으로 구직자와 구인업체에 도움을 주고자, 2020년까지 3년 내에 전북지역의 일등 직업교육기관으로 5년 내에 질적인 면에서 대한민국 어느 곳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교육기관으로 육성하고자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을 운영하게 됐습니다.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만의 장점이나 차별성은 무엇입니까? 
 
각 프로그램별 우수한 전문 강사진과 직업상담사, 커리어컨설턴트, 평생교육사 등 전문자격자들로 구성된 운영자들이 학습자의 진로와 (재)취업·전직의 고민을 함께하고 컨설팅 지원을 통해 학습자들로부터 높은 수강만족도 달성과 모범적인 답을 제시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비지원이 되는 직업상담사 1급·2급 자격취득과정뿐만 아니라, 직업상담실무,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직지원전문가과정 등은 업계 선도적으로 과정개발·실시로 인해 수강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상담사 등의 국비지원사업뿐 아니라 각 분야별 NCS과정과 검증된 프로그램을 추가 도입해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직업상담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의 시대로 바뀐 오늘 날 디지털 시대는 교육 패러다임도 변화되고 있다.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개발을 위하여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직업이란 실제적인 문제 해결과 현재와 미래의 직업적 성장을 위한 자격취득과 직무능력향상, 현실의 관심 있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좋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특히, 직업상담 분야에서 공공 및 민간기관의 직업상담, 취업알선, 전직지원 분야의 취업성공을 위해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이 필수적이다. 
 
직업상담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은 필수요건으로서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노동경제학·경영학, 관련법규 등을 포괄적으로 응용할 수가 있고 현실적인 직업·진로 선택을 도울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은 1급과 2급 자격으로 나누어지며 2급 자격증의 경우 누구나 응시가능하나, 시험과목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시험으로 치뤄진다.
 
 
▲대표님만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고령화시대에 노년층은 일자리가 없어 좌절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직업훈련 기관은 지역사회와 나아가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기술인을 양성해 나가야 하는데 휴먼평생교육직업학원은 지역사회와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증진시킨다는 자긍심과 책임감으로 직업훈련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현장실무능력이 뛰어난 인력을 양성해 중소기업의 인력수급난 해소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그리고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만족 인재개발 최고의 훈련기관으로 지역에 필요한 핵심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전문 기술 공유, 차별화된 지역특성화 교육 등 최적의 훈련환경을 구축 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전반적인 면에서 더욱 현대화되고 탄탄한 훈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싶습니다. 또한 전북지역의 일자리 정책과 연계성 있는 교육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수강생 중심의 감동 경영을 하려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수요자 중심의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교직원의 관리체계를 개선해 차별화된 교육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러한 체계구축은 교육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내실 있는 행정체계구축으로 조직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수강생과의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게 할 것입니다. 전국우수훈련기관으로 선정돼 행정력을 강화하는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더불어 취업률 90%이상, 수료율 90%이상을 달성하려 합니다. 고용유지율 70%이상 달성을 해 산업체 교류를 활성화하고 싶습니다. 소통하는 경영체계는 수강생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경쟁력을 강화해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수강생과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자 등에게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고영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