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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교육 교육 졸속추진 정책으로 전락 할 우려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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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교육 교육 졸속추진 정책으로 전락 할 우려 높아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6.12.07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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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미래지식 정보사회를 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오는 2018년부터 정규교과로 소프트웨어교육을 편성한 가운데 전북도교육청이 이를 졸속 추진 정책으로 평가했다.

특히 여·야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이 지난 2014년 논의가 시작된지 1년만에 급하게 결정되는 등 각종 준비 부족으로 상당기간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것.

최근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016년도 제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확정된 안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의 경우 오는 2019년부터 17시간, 중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34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돼있다.

이에따라 교육부는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를 위한 기반 구축을 위해 먼저, 교원의 충분한 확보 및 전문성 강화 등 인적 기반 마련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서 원활히 실시될 수 있도록 컴퓨터실과 PC 등의 물적 인프라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의 이같은 방침에 일각에서는 ‘기대보다 우려가 큰 정책’이라는 평가와 함께, 정규과목 편성에 따른 학습 부담에 대한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인프라 구축이 부족한 지역의 경우 사교육 부담도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전북교육청은 소프트웨어 교사문제에 있어서 신규 임용등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 정부가 컴퓨터 교육을 강화한다며 관련 교사를 충원해 놓고 이후 아무런 대책 없이 다른 교과로 대체시키는 등 정권에 따라 5∼6년 단위로 담당 교사들의 교과목이 대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놀이와 체험 방식의 수업으로 담임교사가 감당할 수 있으나 중학교부터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IT(정보기술) 전공자 교사가 필요하지만 현재 상태로라면 교사들의 역량 부족으로 한글과컴퓨터 엑셀 등 프로그램 ‘활용’ 위주 교육에 그쳐 실패한 정보·컴퓨터 과목의 전례가 되풀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다른 교과로 보낸 교사를 다시 활용하겠다는 것도 문제지만, 단기적 연수로 학교 수업을 한다는 질적인 부분도 담보할 수 없다”면서 “전북교육청은 법에 의해 편성은 하겠지만 신규 임용 등은 최소화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윤복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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