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헌옷을 새옷으로…2000여명 흥분·감동의 무대
상태바
헌옷을 새옷으로…2000여명 흥분·감동의 무대
  • 박해정 기자
  • 승인 2016.06.08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러스 나인 패션쇼'
 

지난 4일 오후 7시 전주덕진공원 수변무대에서는 이색 패션쇼가 열려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지나가는 이들의 발길을 붙드는 이날 행사는 바로 환경문화조직위(위원장 김승중)가 환경의 날을 기념해 마련한 전국 최초 독도사랑 케이크 만들기와 아러스나인(otters9) 패션뷰티쇼였다.

아러스나인 패션쇼는 헌 옷을 리폼한 패션쇼로 아러스나인은 수달 아홉 마리를 뜻하며 전주천에 수달 아홉 마리가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가 담고 있다.

독도사랑 케이크는 1919년 독립선언 33인을 기념해 지역의 명사 33인이 직접 만들어 이날 선발한 어린이독도 수비대 33명에게 수여됐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최수일 울릉군수, 황손 이석, 김성주 국회의원, 조병옥 새만금지방환경청장, 유광찬 전 전주교대총장, 이선구 전 예원예술대 총장, 임성곤 서예가 등이 참여해 독도사랑 케이크를 만들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처음으로 최수일 울릉군수가 우산국 왕으로 분장하고 모델로 섰으며 이상봉 디자이너가 심사위원장을 맡아 한층 의미를 더했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전주를 처음 방문했는데 정말 뜻 깊은 행사에 초대해줘 감사하다”며 “아러스나인 패션쇼는 전주가 아닌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도 손색이 없는 행사였다”고 말했다.

이상봉 디자이너는 “서울에서도 보기 힘든 의미 있는 패션쇼가 전주에서 열렸다”며 “앞으로도 시간이 허락되면 매년 함께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패션쇼의 으뜸은 단연 남성합창단 30명과 전주대 패션학과의 콜라보레이션이었다.

홀로아리랑을 직접 부르는 남성합창단의 합창에 맞춰 전주대 의상팀의 패션쇼는 2000여명의 관객을 흥분과 감동으로 몰아넣었으며 독도 사랑의 참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이다.

이번에 처음으로 참여한 서울대 의류학과 대표 정호진 학생은 “작업하면서 힘들었지만 막상 쇼에 작품을 소개하니 정말 뿌듯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행사에 참여 기회를 줘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뉴욕주립대에 다니다 공익근무를 위해 한국을 찾아 모델로 나온 조인주씨는 “미국에 돌아가도 아러스나인 패션쇼를 잊지 못할 것 같다”며 “미국에 돌아가서도 계속 홍보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승중 위원장은 “앞으로도 공동체 문화운동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허물고 다문화,새터민 등이 함께 어울리는 문화를 만들어 가겠다”며 “재활용을 넘어 상표화 시켜 팔 수 있는 업싸이클링화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패션쇼의 판매금액은 전액 야생동물 보호와 불우 이웃돕기, 암환자 가족 돕기, 장학금 지원 등에 쓰일 계획이다.
 

<미니 인터뷰- 김승중 환경문화조직위원장> 

“환경과 문화를 접목한 재능기부를 통한 대한민국의 전 연령층이 참여하는 공동체 주민운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김승중 환경문화조직위원장은 "이번 아러스나인 패션·뷰티쇼는 재활용을 통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한 행사"라며 "기후변화에 대응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헌옷을 새 옷으로 리폼한 옷으로 만드는 순수 패션쇼"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재활용 의류들의 가치가 낮게만 평가돼 있어 리폼을 통해 가치를 재창조하자는 생각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번 아러스나인 패션·뷰티쇼에서 '재활용을 통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환경적인 측면을 많이 담았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문화가정, 새터민, 장애인 등 공모를 통해 뽑은 60여명의 시민이 모델로 직접 무대를 연출했다.

지난 10여년 동안 이끌어 오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으며 더욱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대회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환경운동의 정점은 공동체 문화운동이며 공동체 문화를 위해서는 나눔과 배려가 필요하다”며 “나눔과 배려를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는 환경문화운동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영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여유 슬림컷' 판매량 급증! 남성 건강 시장에서 돌풍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