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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속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소비자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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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속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소비자 분통
  • 고영승 기자
  • 승인 2015.10.04 16: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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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전북지역에서 지극히 형식적이거나 행사 자체를 진행하지 않는 등 졸속으로 운영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3일 전북지역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외식업체, 전통시장 등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참여업체를 확인한 결과 블랙프라데이의 취지에 맞는 할인행사가 사실상 전무했다.

롯데백화점 전주점의 경우 할인 품목이나 프로모션이 늘긴 했지만 전반적인 할인율을 보면 기존의 가을 정기세일과 큰 차이가 없었다.
할인 폭이 50~70%에 이른다는 광고와 달리 실제 할인율은 20~30% 정도 할인되는 상품이 많았다.

전주지역 대형마트들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일부 품목에 한정돼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마트는 1000여종의 생활필수품을 최대 50% 할인하지만 일부 품목에 한정돼 있고 실제 할인 폭은 20~30%에 불과하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가전제품은 아예 할인대상에서 빠져있다.

편의점이나 외식업체도 블랙프라이데이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전주시 효자동의 한 편의점에서는 초콜릿 등 일부 품목만 1+1 행사를 진행하고 있고 기존 할인행사에 ‘블프’를 포장한 수준이다.

외식업체인 V서신점은 직원조차 ‘블프’ 행사에 대해 알지 못했다. 빕스는 스테이크 품목에 대해서만 15% 할인하고 있으나 ‘블프’와는 무관한 것처럼 보였다.

전통시장의 상황이 더욱 심각했다. 상인들은 ‘블프’에 대해 알지도 못했고 의지도 없었다.

시장상인회에 시행 이틀 전에 일방적으로 통보됐고 지원금도 500만원에 불과해 행사진행 자체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가격정찰제가 정착되지 않은 전통시장의 특성상 할인행사가 무의미하고 가격도 유통업계 최저가 수준인 것도 ‘블프’ 적용을 어렵게 만들어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는 원성이 높다.

남부시장 상인 관계자는 “관계당국에서 서둘러 추진하다보니 정작 상인들은 뒷전으로 밀린 기분”이라며 “지원금 500만원 한도에서 시장홍보나 경품행사를 하도록 지원하는데 대대적으로 할인행사를 하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와 싸우기에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고영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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