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7:10 (금)
스트레스와 건강
상태바
스트레스와 건강
  • 전민일보
  • 승인 2014.09.0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종철 전북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현대인들은 과중한 업무와 여러 사람들과의 복잡한 관계속에서 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며, 혹시 스트레스로 인해 중병이 오지는 않을지를 걱정하고, 스트레스를 피할 방법이 없는지를 묻는다.

엄밀하게 정의하면, 스트레스(Stress)는 스트레스원(Stressor)에 의해 초래되어 정신적, 신체적 안정상태 (항상성, Homeostasis)가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스트레스원은 다양하게 찾아온다. 부정적인 생활사건은 물론 긍정적인 사건도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따라서 인간은 살아있는 한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중요한 것은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이다.

어떤 사람은 작은 스트레스에도 몸과 마음이 큰 충격과 고통을 겪는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많은 생활사건과 복잡한 관계들을 겪으면서도 건강과 즐거움을 유지하며 지낸다. 진료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중 비교적 스트레스를 잘 처리하고 있는 분들의 공통점을 찾아봄으로써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제안한다.

첫째, 긍정적인 마음을 갖자. 자신의 처지와 환경을 밝게 바라보자는 것이다. 병원에서 만나는 환자와 가족들을 보면 이에 대해 느끼는 바가 크다. 교통사고로 양다리를 모두 잃었지만 자신의 두 팔과 몸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일하며 행복한 여생을 사는 분들을 자주 본다. 반면에, 약간의 돈을 잃었다거나 혹은 승진에 실패했다고 원망과 좌절의 나날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 여정에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있을 것이다. 어차피 끝은 없다. ‘언젠가는 좋은 날이 나오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로 기다리자는 의미는 아니다.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어려움이 나에게도 있겠지만 이왕이면 웃으면서 힘차게 맞이하자. 비록 현재의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면서 극복해가는 과정 속에서 삶의 보람과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둘째, 적극적인 태도로 일하자. 모두가 바쁘다. 일도 많고, 만날 사람도 많다. 하지만 어차피 부딪혀야 될 것들이라면 기다리지 말고 찾아가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는 외압에 대한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반응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기다리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러나 찾아가면 성취할 대상일 뿐이다.

셋째, 우선순위를 정하자. 동시에 복잡한 일이 생기면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되고 스트레스가 가중된다. 이때는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 그리고 본질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파악해 보도록 하자. 그리고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먼저 해야 한다.

우리들은 중요한 일들을 목전에 두고 주변을 챙기다가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를 흔하게 본다. 심지어는 무의식중에 우선순위를 잊어버리려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시험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학생이 책상에 앉기만 하면 책꽂이를 정리하거나 연필을 새로 깎고 싶어진다. 정작 중요한 것은 미루고 주변을 챙기다보면 나중에 중요한 것들은 밀리고 쫓기게 된다.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고, 곧장 행동에 옮기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다.

넷째, 생활의 리듬을 만들자. 일과 휴식의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라. 어느 것이라도 과도하게 지속되면 스트레스가 된다. 일이 지나치면 정신적 긴장 증가와 신체적 에너지 고갈로 인해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진다. 이때는 휴식이 명약이다. 그러나 휴식이 지나치면 오히려 정신적 스트레스가 될 때도 있다. 따라서 긴장 해소와 에너지 보충을 위해 휴식을 갖되 스스로의 리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유산소 운동을 하자. 현대인들의 상당수가 스트레스가 쌓이면 과식, 폭음, 과도한 수면 등에 빠진다. 이로 인한 후유증으로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 환자들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내 산소 공급의 증가와 과다한 열량의 해소 작용으로 기분이 상쾌해지고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불쾌한 감정을 마음에 오래 담아두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소하는 것,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

다양한 스트레스 속에서 살 수 밖에 없지만, 스스로 자기에 알맞는 스트레스 처리법을 개발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청년 김대중의 정신을 이어가는 한동훈
  • 신천지예수교 전주교회-전북혈액원, 생명나눔업무 협약식
  • 남경호 목사, 개신교 청년 위한 신앙 어록집 ‘영감톡’ 출간
  • 우진미술기행 '빅토르 바자렐리'·'미셸 들라크루아'
  • 옥천문화연구원, 순창군 금과면 일대 ‘지역미래유산답사’
  • 도, ‘JST 공유대학’ 운영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