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처리인
제1조(목적)
2005년 7월부터시행된 ‘언론중재및피해구제등에관한법률’제6조에 의거해 언론피해의 자율적예방과 구제를 위해 운영하는 고충처리인에 관한 여러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권한과직무)
고충처리인은 언론피해의 예방과 신속한 구제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권한과직무를 수행한다.
①언론의 침해행위에 대한조사
②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언론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③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④그 밖의 독자나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자문
제3조(지위 및 활동)
①고충처리인은 언론피해구제 및 예방에 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처리를 위해 그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어떠한 간섭도 받지 않는다.
②회사는 고충처리인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함과 동시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한 고충처리인의 건의 및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한다.
③고충처리인이 권한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적극협조한다.
제4조(자격 및 임명)
고충처리인은 언론관련 학식이나 덕망과 경험이 풍부한 각계각층의 인사중에서 회사종사자의 추천을 받아 그 중 1명을 대표이사가 임명한다.
제5조(임기)
①고충처리인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1회에 한하여 연임 할 수 있다.
②고충처리인의 임기중 사퇴 및 그 밖의 사유로 인한 공석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이내에 제4조항에 의한 절차로 새로운 고충처리인을 임명하며,그 임기는 임명된 날로부터 새로 시작된다.
제6조(보수)
①사내고충처리인은 회사급여로 지급함을 원칙으로 하며 예외적으로 고충처리인의 직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활동비를 지급 할 수 있다.
②사외고충처리인은 효율적이고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해 일정한 활동비를 지급한다.
제7조(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고충처리인은 직무수행중 시정권고가 필요한 사항이 발생하였거나 피해보상이 요구되는 경우 그 사유와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정도에 관한 사항을 대표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8조(활동사항 및 운영규약 공표)
①회사는 고충처리인의 활동사항을 매년 자사발행 지면 및 홈페이지에 공표해야 한다.
②고충처리인 운영규약은 자사발행 지면에 게재하거나 홈페이지에 공표하여야 하며,운영규약을 변경 및 수정 할 때도 이와 같다.
제9조(시행)
이 규약은 2005년10월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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